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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놀이/RC바이크

타이요 YZ-250 비례제어 컨버전

by 육아하는 남자 2023. 3. 11.

타이요 바이크 비례제어 작업을 위해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분해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구조가 간단해서인지 크게 복잡하거나 어렵진 않았습니다.  

라이더와 프론트 폴크를 제거하기 위해 각각 나사 2개씩 풀어주고 카울 나사 2개, 그리고 측면 나사 8개 정도 풀어주면 쉽게 분해가 되더군요. 

분해를 해보니 생각보다 구조가 간단합니다. 그리고 1/5 스케일이라 내부 공간이 넓어 서보와 변속기 그리고 수신기를 장착하는데 조금은 수월할 듯 보입니다. 

가장 주의깊게 볼 것이 바로 조향쪽입니다. 서보 위치만 잡아주고 일반 서보혼 끝을 비슷한 구조로 만들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기판을 제거하고 배터리 트레이 부분도 다 제거해 주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트레이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기판에서 +- 접지 부분을 납땜으로 제거한 후 나사를 풀어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터를 변속기에 연결하기 위해 기판에서 모터 선을 제거해야 합니다. 

모터를 변속기와 연결하기 위해 모터선을 JST 커넥터로 바꿔주었습니다. 그리고 기자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튀어나온 부분 중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드라멜로 튀어나온 부분들을 제거하고 이제 기자재를 장착할 차례입니다. 

장착할 기자재는 서보 SANWA ERG-VR, 수신기 Flysky FS-R7P, 변속기 2S 30A이며, 장착전 테스트를 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최종 조립할 때쯤 서보 상태가 안좋은 듯 해서 후타바 S3003 기본 서보로 교체 사용했습니다. 

항상 그렇듯, 장난감 RC를 비례제어로 컨버전 할때마다 조향서보를 어떻게 고정시킬지가 가장 큰 고민입니다. 그러나 이번 컨버전은 운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아들 장난감에 사용하려고 구입해 둔 서보 고정 브라켓이 생각이나 바이크 컨버전에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서보고정 위치를 찾기 위해 라이더 발판쪽에 기판이 고정되어 있던 나사홀을 이용하여 서보 브라켓을 고정시켜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서보위치가 높아서 서보 높이를 조금씩 낮춰가며 적절한 서보 위치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서보 브라켓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크 발 받침대에 있던 나사홀을 모두 날려버리고 서보 고정 브라켓을 장착하는게 최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정시킬 브라켓의 위치를 잡은 다음 에폭시로 고정시켰습니다.  

바이크 몸통 반대편입니다. 마찬가지로 노란 원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야 기자재 장착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속기를 장착해 주었습니다. 원래는 서보와 모터, 변속기를 한 곳에 장착하면 더 편하지만 변속기 스위치 선이 짧아 스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반대편에 변속기를 장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기자재 배치가 끝나고 마지막으로 서보와 조향부분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조향파트와 서보를 연결하는 것은 서보혼에 나사를 아래서 위로 박아 조향파트와 연결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서보혼이 좌우로 움직일때 조향파트를 좌우로 밀어주는 서보나사가 이탈하기 때문에 유투브를 참고하여 조향파트 끝부분을 고무줄로 묶어 조향나사가 이탈하지 않도록 해주었습니다. 

기자재 배치를 완료한 후 큰 문제없이 조립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배터리를 사용할지 고민하다 배터리 트레이 크기상 li-ion 14500 1200mah 2개를 병렬로 연결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병렬커넥터 입니다. 전에 미니 인퍼노에 사용하려고 만들어 놓았는데 여기에 사용하게 되네요.  

14500 배터리 2개를 병렬 커넥터를 이용하여 연결후 배터리 트레이에 장착했습니다. 그러나 타이요 바이크 구조상 배터리 덮개가 없기 때문에 배터리 덮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안쓰는 카드를 사이즈에 맞게 자르고 글래스테이프로 손잡이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스펀지를 붙였습니다. 

이렇게 만든 배터리 트레이 덮개를 마지막으로 모든 작업이 끝난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작동 테스트 영상입니다. 구조가 단순한 1/5 스케일이라 그런지 내부 공간도 넓어 2.4G 비례제어로 변경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요거는 날씨가 풀리면 아들에게 줘서 제 SR5와 같이 오프로드 바이크를 굴리러 가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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