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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놀이/RC바이크

멋 대신 성능

by 육아하는 남자 2023. 5. 3.

NSR500의 주행성 향상을 위해 브레이크 디스크 판을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예전 홍콩 유저의 조립 영상을 보고 따라해 본 것인데 주황색 디스크 판이 회전에 부하를 주어 회전에 방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디스크 판이 들어가는 자리에 바로 베어링을 삽입하였습니다. 베어링 크기는 외경 10mm, 내경 5mm가 적합한데 홍콩 유저의 팁에서는 MF105ZZ 플렌지 베어링을 사용하더군요.  

그래서 MF105ZZ 플랜지 베어링을 구입해 장착했습니다. 대신 디스크 판 두께만큼 내경 5mm인 와샤를 사용해 좌우 밸런스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  

조립할때 와샤 사이즈를 측정했었는데 조립하고 나니 기억이 가물거리네요. 아마 한쪽당 와샤 두께가 4mm와 2mm 그리고 0.2mm 와샤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디스크 판을 제거하고 나니 훨씬 심플하고 깔끔합니다. 프론트 바퀴를 손으로 돌려보면 디스크 판이 있을 때 보다 확실히 오래 회전을 합니다. 

내친 김에 리어도 디스크 판을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리어의 경우 베어링 홀의 깊이가 깊습니다. 일단 리어에 사용하던 MR105ZZ 베어링 1개를 넣어도 깊이가 약 5mm 정도 남습니다. 그런데 1050 사이즈 베어링의 두께는 3mm 정도입니다. 그래서 바깥쪽에는 MF105ZZ 플렌지 베어링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안쪽에는 MR105ZZ 1개를 넣고 바깥쪽에는 MF105ZZ 1개를 넣었습니다. 

디스크를 제거하고 나니 홀가분하고 깔금하네요. 뽀대를 버리고 성능향상을 선택했습니다. 

리어 역시 한쪽에 4mm 2mm 와샤를 넣어 좌우 밸런스를 맞춰 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번 주행때 사이드바 길이를 줄여 31mm 정도로 맞추었는데 주행 느낌이 달라진게 좋았었습니다. 그래서 깔끔하게 30mm로 맞춰 주었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특별한 일이 없기 때문에 아들과 함께 놀이터를 방문해 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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