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서킷에서 굴릴만한 전동버기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한 대 정도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1:10 전동버기 역시 가격대가 있어 실제로 서킷을 가지 않는 이상 섣불리 지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던 중 평소 잘 보지 않는 RC카페를 들어갔다 때마침 바로 업로드 된 1:10 YZ-4SF 전동버기 사진을 보고 가격이 착해 충동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구입 전에는 제가 구입한 YZ-4SF가 어떤 전동버기인지 전혀 몰랐지만 구입 후 부품 등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해보니 구형이긴 하지만 한 동안 현역으로 써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택배가 도착하면 바로 기자재를 장착하려고 기자재들의 스펙을 검색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가자재들 중에 전동버기에 사용할 만한 스펙의 가자재들을 골랐습니다. 일단 서보는 스피드와 토크가 있는 SANWA ERS-961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6.0V를 기준으로 0.08/sec, 12.3kg/cm으로 전동버기에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모터와 변속기를 검색해 봤으나 모터는 생각보다 낮은 턴수를 많이 쓰는 듯 해 집에 있는 모터 중 가장 턴수가 낮은 Hobbywing Xerun 5.5T을 사용하기로 하고 모터체크기를 이용해 모터 상태를 테스트 했습니다.
변속기는 모터와 세트상품인 Hobbywing Xerun 120A V2.1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모터배선이 좀 짧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새로 배선작업을 하기 귀찮아 커넥터를 ㄱ자 형태를 변경해 배선길이를 확보했습니다. 나중에 돈 많이 벌면 모터와 변속기를 바꿔줘야 겠습니다.
그런데 늦어도 이미 도착했어야 할 택배가 오질 않습니다. 원래대로라면 2일전 이미 택배를 받았어야 했는데 택배가 생각보다 오래 걸리네요. 조회를 해보면 오늘 새벽 저희 동네에 도착했는데 배송을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기자재 장착은 다음 주로 넘겨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