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C 놀이/RC바이크

NSR500 조립

by 육아하는 남자 2023. 4. 7.

FJ913 도색을 끝으로 주행을 하는 것 외에는 크게 만질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NSR500을 조립하면서 당분간 가지고 놀기로 했습니다. 조립을 위한 준비물은 다 갖춰졌기 때문에 조립 타이밍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늘이 그 날인듯 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로는 예능을 보고 메뉴얼은 타블릿으로 보면서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메뉴얼 순서대로 조립하니 기본 골격이 완성 되었네요. 이제 여기에 서보와 앞뒤 타이어 등을 조립해 붙이면 기본적인 골격은 다 완성됩니다.  

NSR500에 사용할 서보입니다. 실제 성능은 모르겠으나 길이가 36mm로 NSR500에 가장 최적의 크기와 4.5kg 토크가 만족스러워 구입했습니다.  

서보 부착위치에 그냥 장착해도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쪽에 서보 스페이서로 공간을 매워주고 양면테이프로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조립해보면 마치 맞춤 서보인듯 거의 맞아 떨어집니다. 그리고 위로 나온 서보귀는 잘라주어야 나중에 카울을 씌울 수 있습니다.

기어박스 입니다. 양쪽에 플랜지 베어링 MF63ZZ 2개씩을 넣고 구리스를 발라 조립했습니다. 순정상태로 주행할 예정이라 기어는 기어변경 없이 순정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기어박스 조립이 끝난 후 모터 장착을 위해 모터 커넥터를 JST로 변경 후 장착했습니다. Brushless system이었다면  배선정리하는데 조금 고생스러웠겠지만 Brushed system이라 그런지 쉽게 정리가 되었네요. 

기어박스 장착 모습입니다. 참고로 기어박스 고정시 메뉴얼대로 나사만 사용해서 고정하게 되면 진동 등으로 인해 기어박스 위치가 조금씩 밀리면서 체인이 처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럴땐 M3 와샤를 위 아래 조금씩 잘라 타원형으로 만든 후 와샤와 함께 고정하면 체인 처짐 현상을 조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배터리 트레이를 조립할 차례입니다. NSR500은 배터리 트레이 구조상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제한적입니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PROTECH 1600mah NI-MH배터리이며, LI-ION 18650 배터리나 그 외 배터리의 경우에는 트레이 안쪽의 돌출 부분을 드라멜로 제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두께가 14mm 보다 작아야 순정상태에서 장착가능합니다.

드라멜로 배터리 트레이 측면의 돌출부분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배터리 트레이 작업을 끝으로 기본 골격이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두 번째 조립이어서인 조금 수월하게 조립된 것 같습니다. 

이제 프론트 부분을 완성할 차례입니다. 프론트 타이어는 메뉴얼대로 무게 추를 넣고 MR105ZZ 베어링을 사용해 조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쇽을 조립한 후 타이어와 함께 프론트 폴크를 완성했습니다. 프론트 폴크에는 MR84ZZ 베어링을 사용해 조립하면 훨씬 부드러운 조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엔 리어 부분 조립입니다. 리어 타이어의 경우 메뉴얼대로 조립하기엔 속빈 강정같아 임시로 집에 남아도는 문풍지를 잘라 무니만 이너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문풍지의 쿠션이 너무 없어 이너폼이라고 하기엔 민망하네요. 

MR105ZZ 베어링을 사용해 리어 타이어를 조립하였으며 본딩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빠른 시일내에 대체 이너폼을 구해 재조립할 것 같습니다. 

리어 타이어를 리어암에 고정할 샤프트입니다. 위에가 당연히 옵션이고 아래가 순정입니다.
순정을 사용해도 주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옵션을 쓴 이유는 편리성 때문입니다. 순정을 사용해 거치대에 거치해 보면 샤프트가 짧아 거치대에서 빠지는 등 거치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세하게나마 조금 더 긴 사프트를 사용해 수월하게 거치할 목적으로 구입했습니다.  

조립이 완성된 프론트 모습입니다. 

리어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프레임은 모두 다 조립해서 이제 카울과 라이더를 조립할 차례입니다. 그러나 카울과 라이더는 도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립하기 전에 디자인하고 필요한 도색을 미리 한 후 조립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이번 NSR500을 만들면서 제품 QC가 아주 엉망입니다. 대부분의 사출이 깔끔하지 못하고 군더더기들이 많이 붙어 있어 칼로 제거하면서 조립하였습니다. 또한 샤프트 등은 메뉴얼에 있는 사이즈와 비교시 최대 1mm 남짓 길이 차이가 발생하는 등 첫 번째 조립했던 NSR500과 비교했을때 제품 QC가 확연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RC 놀이 > RC바이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3-01 배터리  (0) 2023.04.08
NSR500 도색작업 첫째날  (0) 2023.04.08
리어 추가 작업  (0) 2023.04.04
사이드바 작업  (0) 2023.04.04
NSR500 조립 준비물  (0) 2023.04.02

댓글